Thursday, July 17, 2014

도ㄹ제 숙댄 음모이론...


진실을 알기란 어렵다...
그러나 추론은 가능하다...
오늘의 이야기는 추론에 의한 공감이다...

지금 말하는 부분들은
여러분들이 이미 아는 사실을 포함한다...
이미 여기저기에 흩어져있는 불특정의 조각들이다...
그러나 그 해석은 다를 수 있다...
도ㄹ제 숙댄과 관련된 논쟁의 역사는 오래다....
긍정과 부정이 공존하고.. 때로는 부딪히고...
불교역사와 불교적 진실의 중요한 부분을 날카롭게 건드리고 있다...
여러분의 판단은 어떠하신가...?
역시...판단은 갈릴 수 있다...
그러나 그 판단은 업(業)이다...
....................

차이나...
소위 중원의 주인이라고 자처하는 차이나...
한족(漢族)의..한족에 의한 한족을 위한 나라가 영원히 사라지지 않기를 바라는 그들은..
혹은.. 당의.. 당에 의한..당을 위한 자산가치가 영원히 사라지지 않기를 바라는 그들은...
한 때...티벳국민을 향하여...``종교는 아편이다...``라고 선언하였다...
그것은 그들의 신념이 아니라...매우 정치적인 발언이었다...
그리고...승려를 죽이고 사원을 파괴하는 무자비한 행위를 멈추지 않았다...
하지만...어느 순간부터 그들의 행동은 완전히 바뀌었다...
중국정부는 티벳이라는 무덤에서 티벳불교를 꺼내기 시작했다..
체계적으로..부흥시키고 있다..
사원을 건립하고...종교에 대한 억압을 풀기 시작했다.....
한편...판첸라마라는 어용을 내세우기도 하고...뭔가  다른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뭔가 다른 그림...그 것은 무엇이었을까..?
이것이 오늘 얘기하려는 팩트의 핵심이다...
..............
중원(中原)...
중국은 오래토록 다수의 민족들이 그토록 차지하려했던 중원이다...
이러한 갈등의 역사에서...무대의 주인은 끊임없이 바뀌었다...
한족(漢族)은 지금 중심무대에 올라있다..
비록 권력을 쥐긴했지만...
이 무대 안에는 한 때 중원을 장악했었던  다른 민족들이 공존하고 있고...
한족은 이 절대쾌락을 빼앗기고 싶지 않다...
그들에게..울타리 안의 다른 민족들은 견제의 대상이며.. 뿌리깊은 증오의 대상이다...
한족은..같은 이유로 조선족이나 티벳족을 억압하고 있다...
그들은 자기들만의 강력한 중심을 구축하려한다..
그들은 다른 민족들의 숨통를 세게 조이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중국 분열의 아주 강력한 원인이다...
그들이 모르는 것은..
대중은 통제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중국이 어느날 사분오열(四分五裂)된다 하더라도..
그것은 결코 이상한 일이 아니다...
그것은 극히 자연스러운 인과와 같다...
............


화살은 하나가 있다...
이 화살 하나로 적을 쓰러트려야 한다...
차이나는 그 한발의 화살을 티벳의 붓다다르마를 향해 쏘았다...
그것이 티벳의 정체성이요...급소임을 알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그렇게 티벳인들이  또 하나의 중국인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
티벳의 몸과 정신이..온전히 당(黨)에 충성하기를 바란다...

티벳민들의 저항의 역사는 오래되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티벳민들의 중국에 대한 분노는 커지고...
1백명이 넘는 사람들이 나라를 되찾고자 분신을 하였다...
그러나 달라이라마는 온건한 처방을 하였다...
나는 독립된 국경을 원하지 않는다...
다만 내가 원하는 것은...문화와 종교적인 행위의 자유다...
자치권(自治權)을 달라...
....
차이나는 대답하였다...
국경 안에 국경을 달라는 말이냐..?
장난치지 마라...

차이나에게 티벳은 차이나다...
한 때...청나라의 소유였으므로...차이나 것이 분명하다고 한다...
티벳은 광분을 하지만... 차이나는 죽어도 못 준다....
차이나에는 독립을 원하는 소수민족들이 여럿이다...
하나라도 허용하면...너도 나도 들고 일어날 것이다...
차이나는 이들이 독립을 하면..차이나는 해체되고 말것이라는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차이나는 어떻게해서라도...이것만큼은 막아야 한다....
야비하다는 소리를 들어도...권리를 그들에게 넘기는 것보다는 참을만하다...
.....
티벳의 독립을 위한 시위는 국제사회에 잘 알려진 일이고...
신장 위구르지역은...동 투르키스탄이란 이름으로 독립하려 애쓴다...
몽고역시..차이나에게 빼앗긴 땅을 되찾아 독립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으며...
간도협약은 무효이므로...과거 고구려의 영토는 언제라도 한국의 땅이 될 수 있다...
대만도 독립하려한다...
청나라는 만주족의 정권이지...한족이 지배하는 차이나가 아니라는 것이다...
....
문제의 해결은 대중으로부터 나올 수는 있으나...
차이나 정부는 어떠한 일이 있어도...
결코...결코.. 티벳땅을 포기하지않는다..
티벳에게 국경을 허락하지 않는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티벳의 정체성이 사라지고...티벳민이 완전히 중국사람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그리고..자랑스러운 중국인으로서 자신들을 신앙고백하는 것이다..
그러므로...티벳불교만큼은 그들에게 허용할 수 없다는 것이 명백하다...
그런데.. 지금 중국이 하는 이 두가지 행위는 무엇일까...?
도 ㄹ제 숙댄의 배후에서 그들을 지켜주고 자금을 지원하는 것...
그와 동시에...티벳사원을 건립하고..종교행위를 허용하는 것...

그러므로..
의문을 가지고...
차이나의 목적은 바뀌지 않았지만...
방법은 바뀔 수 있다는 전제하에서 아래 이야기들을 살펴보기 바란다...
...................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여러가지이다...
이야기가 선을 분명하게 그어주지 않는다 해도...
이 이야기들을 통해...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세 가지이다...

도 ㄹ제 숙댄이라는 호법신(護法神)의 성질...
도 ㄹ제 숙댄이 겔룩전승을 지배하게 된 경위...
대립하고있는 겔룩의 두 집단을 이용하여...티벳불교의 정체성을 붕괴시키려는 차이나의 음모...

도 ㄹ제 숙댄...
도 ㄹ제 숙댄의 역사는 오래지않다...
일반적으로...17세기에 등장한것으로 알려져있다...
비교적 최근에...호법신의 반열에 올랐으며..
티벳불교 수행자들 사이에.. 좋다 나쁘다는 의견이 크게 엇갈리고 있다...
도 ㄹ제 숙댄의 기원..성격..효과에 대해서 서로 상반된 의견들이 존재한다....

두 의견이 있다...

도 ㄹ제 숙댄은 깨달은 존재이다...
도 ㄹ제 숙댄은 세속신이다...

한쪽에서..
도 ㄹ제 숙댄은 깨달은 존재라고 한다...
그것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있다...
역사에는 기록되지 않았지만...
5대 달라이라마 때에.. 호법신으로 등장하기 전에..
도 ㄹ제 숙댄은 연거푸 인간으로 환생하였다고 한다...
이 의견을 따르자면...
5대 달라이라마는 도 ㄹ제 숙댄을 위험하고 복수심이 강한 영으로 잘못받아들였으나...
닝마 라마의 도움을 받아..이 세속신을 제압하는데 몇번이나 실패하고나서야..
도 ㄹ제 숙댄은 깨달은 존재라는 것을 알아차리고...
그를 붓다로 떠받들게 되었고..
그 뒤로 겔룩전승의 주호법신이 되었다고 한다...
사캬전승 역시 도 ㄹ제 숙댄을 깨달은 존재로 받아들인다고 말한다...
최근에 이 의견을 대표하는 자는....게세 껠쌍 갸쪼이다...
그는 파봉카 린포체...띠장 린포체의 전승법맥에 속해있고..
신 까담이라는 조직의 이름으로 활동을 한다...
요즘 게세 껠쌍 갸쪼의 화려한 책이 시중에 많이 나오고 있다...
국내에도 번역이 된 것으로 안다...
도 ㄹ제 숙덴이라는 혁신의 중심에는 파봉카 린포체가 있다...
그는 배타적이고..교파적인 아젠다를 이 호법신에 반영시키고 있다....
그들이 워하는 것은..
다른 모든 전승들을 관 속에 집어넣어버리고...
자신들만의 배타적인 진리를 세상에 구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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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의견을 들어보자...
여기에서는.. 도 ㄹ제 숙댄을 세속신(世俗神)이라고 한다...
역사도 짧고...나타난 상황도 길하지 않다고 말한다...
그래서 숭배를하거나 귀의를 하기에는 부적절한 존재라고 보고있다...
이 존재는 뛸꾸 닥빠 갤짼의 죽음 뒤에 나타났으며...
5대 달라이라마와 정부에는 적대적인 존재라고 한다....
이 의견을 따르자면...
도 ㄹ제 숙댄은 악의적이고 복수 대상을 찾는 영으로 나타났으며...
겔룩전승에서 진압하여 호법신으로 세우기전에는..많은 재난과 참사를 일으켰다고 한다...
이 의견의 지지자는...도 ㄹ제 숙댄을 신봉하는 자들의 의견을 거부한다...
달라이라마와 다른 전승 전체가 이 의견을 지지하고 있다...
....................

도 ㄹ제 숙댄이 출현하게 된 배경을 설명하는 전통적인 세 학자의 의견이 있다..
세 사람 모두..도 ㄹ제 숙덴이 세속신이라는데에 이견이 없다..
도 ㄹ제 숙댄이 깨달은 존재라는 의견은...사견이고 그 기원이 오래지 않다고 한다...

도 ㄹ제 숙댄을 지지하는 쪽에서는..
사캬파가 도ㄹ제숙댄을 깨달은 존재로 받아들인다고 하였으나...
사캬파의 법왕 사캬 띠신은..
일부 사캬수행자들이 도 ㄹ제 숙댄을 하급의 호법신으로 받아들이기는 했으나..
숙댄은 사캬의 수행이 아니다...
사캬파는 일반적으로 숙댄을 용납하지 않는다..
사캬는 숙댄을 사면(四面) 마하깔라의 권속으로 본다...
그러므로 그는 세속신이며...
마하깔라의 영향력 아래에 있기 때문에...해가 될 것은 없다고 한다...

도 ㄹ제 숙댄을 파괴적이고 악의적인 영으로  보는 이도 있다...
남카이 노 ㄹ부 린포체.. 닝마전승의 법왕 중 하나인 민링 띠첸 린포체..강뗑 린포체이다...
강뗑 린포체는 부탄에서 스물다섯개 사원을 거느리고 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숙댄을 수행하는 사람은.. 돈이 많이 생기고..제자가 많이 생기고...문제가 많이 생길 것이다..

도 ㄹ제 숙댄이 세속신이라는 사실에 쐐기를 박는 결정적인 사실이 하나있다...
도 ㄹ제 숙댄은 신탁(神託) 라마들이 불러낼 수 있다는 점이다...
도 ㄹ제 숙댄을 불러낼 수 있는 신탁 중 하나는 껠쌍 갸쪼의 삼촌인 꾸뗀라마이다...
그는 20년 넘게 도 ㄹ제 숙댄의 신탁으로서 살아왔다고 한다...
절에서나 재가신자들이 조언을 얻기위해..불러왔던 것이다..
신탁라마는 일종의 무당이다...
다만 낮은 영들이 아니라 호법신을 불러낼 수 있기때문에...그 격을 높이 본다....
무당의 지존이다....


도ㄹ제 숙댄의 기원은 분명치 않다고 한다...
그 존재에 관한 기록은 대부분 19세기에 나타난다...
의견도 다 다르다....
5대 달라이라마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기도 하는데..
그가 도 ㄹ제 숙댄을 숭배했다는 역사적 근거는 남아있지 않다...
5대 달라이라마의 전기문에도 없고... 다른 어디에도 없다...
18세기 19세기에 도 ㄹ제 숙덴 수행법본이 몇몇 겔룩전승자들에 의해 쓰여졌다...
그것은 도 ㄹ제 숙댄에게 올리는 또ㄹ마 공양법이었다...
파봉카 리포체는 그의 근본스승으로부터 이 수행법을 전수받았다...
그는 도 ㄹ제 숙댄을 겔룩전승에 널리 확산시키는데에 지대한 공을 세웠다..
파봉카 린포체와 그의 제자인 띠장 린포체..
달라이라마의 지도스승 중 하나인 간덴라마의 덕이다...
파봉카 린포체는 이 수행법의 확산을 크게 강조하였고..겔ㄹ룩 전승 전체에서 유명해졌다...
그 전에는 겔룩의 변두리에 버려져 있었으나...
파봉카의 영향으로 겔룩전승의 중심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13대 달라이라마는 파봉카 린포체를 크게 꾸짖었다...
이 수행이 불교 귀의원리에 위배되기 때문이다...
파봉카는 서면으로...달라이라마께 입장을 표명하였다...
그는 그것이 자신의 결점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삼보에 대한 귀의를 깨고...네충의 분노를 일으킨것에 대해 사죄를 구하였다...
도 ㄹ제 숙댄이 자신이 탄생할 때에 어떤 역할을 하였는지 설명하였다고 한다...
그는 도 ㄹ제 숙댄을 숭배하지않기로 서약을 하고..
그 뒤로는 그와 관련된 의식을 거행하지 않았다...
하지만 13대 달라이라마께서 열반하시자..
전보다 더 크게 확산시키기 시작했다고 한다...
달라이라마의 새로운 환생자는 아직 어렸기 때문이다..
....................

처음에...도 ㄹ제 숙댄은 파봉카 린포체에게 세속신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어느순간부터 그 양상이 바뀐 모양이다...
도 ㄹ제 숙댄이 그에게 다른모습으로 어필했을 것이며...
파봉카는 그렇게 받아들였을 수도 있다...
문수사리의 화신이라고 말이다...
파봉카에게만 그리 말했던 것이 아닌것으로 안다....
사건은 17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도 ㄹ제 숙댄은 5대달라이라마로하여금..
자신에게 복종하고...겔룩파의 호법신 중 하나로 받아들이라고 하였다 한다....
자기가 어마무시한 존재라고도 했을 것이다...그러니 내 앞에 무릅 꿇으라고....
똑같은 요구를 파봉카에게 한것으로 추측이 된다...
도 ㄹ제 숙덴은 호박만한 주먹을 내보이며 말했을 것이다...
내 주먹이 보이는가..?
.....

도 ㄹ제 숙댄은 5대 달라이라마의 호적수..닥빠갤쩬의 죽음 뒤에 나타났다...
파봉카에 의하면...닥빠갤짼은 도 ㄹ제 숙댄으로 환생하였으며...
쫑카빠 전승의 수행자와 깊은 연관이 있다고 한다...
닥빠갤쩬은..달라이라마를 권력의 중심으로 부상시키는 과정에서 희생이 된 인물이다...
이러한 이유로..도 ㄹ제 숙댄은 달라이라마과 대치하는 존재의 상징이 되었다...
한편 파봉카는...도 ㄹ제 속댄이 강력한 호법신으로서...가피를 내리고
다르마를 확장시키는데에 적절한 환경을 제공한다고도 하였다..
쫑카빠전승의 세 호법신은 정토(淨土)로 돌아갔으며...
겔룩의 까르마가 변했기 때문에 더이상 힘을 행사하지 않는다고 말하였다...
도 ㄹ제 숙댄을 안으로 들이기 위한 일종의 알리바이였다...
그러한 이유로 도 ㄹ제 숙댄을 따라야한다는 명분을 제시하였다...
이것은 지금...도 ㄹ제숙댄을 따르는 자들의 중심명분이다...
그들의 주장에 의하면...
쫑카빠의 호법신들은 정토로 떠나며...도 ㄹ제숙댄에게 모든 권한을 위임한 셈이다...

본디..파봉카는 겔룩에서 그 지위가 높지 않았다...
중요한 사람이 아니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대중강연을 통해...카리스마적인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목소리가 매혹적이었고....언변이 뛰어났으므로..제자들이 많이 따랐다고 한다...
그의 제자인 띠장 린포체는 다재다능하고 카리스마가 넘쳐서..
현 달라이라마의 스승이 될 수 있었고...
라싸의 고위층과 겔룩의 대사원에 있는 자들에게 끼친 영향이 크다고 한다...
그에게는 똡덴라마라는 자도 있었는데...파봉카의 가르침을 매우 열심히 확산시켰다고 한다..
말하자면...이들은 도 ㄹ제 숙댄의 가피를 톡톡히 본 자들이다...
이와같이...파봉카와 띠장이라는 숙주를 이용하여..
도 ㄹ제 숙댄은 순식간에...겔룩전승 전체에 퍼져나갔다...
겔룩 내부에서...그것을 거부하고 반론을 편 사람은 아주 극소수에 불과하였다...
그러나 지금이 오탁악세(五濁惡世)임을 감안한다면...
한 전승 속에 그러한 세속신의 가피가  쉽게 어필할 수 있었던 것이.. 크게 이상한 것이 아니다...
그러나 부끄러운 것은 사실이다...
..............

도 ㄹ제 숙댄이 겔룩의 호법신에 등극한 이후로...
티벳 불교의 여러 전승 사이에 그에 대해 말이 많았다...
이것은 근본적으로...겔룩파의 재정적 이득과 깊은 관련이 있었다....
겔룩의 살림이 남다른 것은 도 ㄹ제숙댄의 효과와 무관하지 않다...
말하자면...도 ㄹ제 숙댄의 가피를 본 것이다...
겔룩에 사람이 많은것도...도 ㄹ제 숙댄의 가피이다...
그러나 탈도 많았다...
겔룩이 권력의 중심이 된 이후로...한번도 바람 잘 날이 없었다...
배타적인 공격성과 대립이..도 ㄹ제 숙댄의 세번째 가피이기 때문이다...
그러한  공격성과 대립과 갈등은 전승 밖에서뿐 아니라...겔룩 안에서도 나타났다....

이 세속신..도 ㄹ제 숙덴은 다툼을 일으키고...
교파적인 성향이 매우 강하다...
혼자 잘났으며...다른 이들과 반목하는 성격을 가졌다 할 수 있다...
누군가가 겔룩공부 안하고...다른거 하고있다...
그러면..뒤통수를 세게 후려갈긴다... 심히 갈군다..
그는 좋게 얘기하면...지조가 있다...
다른 거하고 섞이는 꼴을 못본다...분통터지고 속이 뒤짚힌다..
부탄의 강뗑 린포체 말이 딱 맞다...
그는 부를 거머쥐게 하고.. 사람이 따르게 해 준다...그러나 문제도 많이 일으킨다..
그는 겔룩전승에게 세속적인 덕을 안겼지만...
집안 식구들을 갈라놓고...시끄럽게 만들어 놓았다..
겔룩에 발을 들인자는 다른 공부를 못하게 한다..
특히 닝마 공부하면 아주 사단이 난다...
닝마는 같은시기(17세기 후반)에..초종파를 부르짖었으니..
둘은 저절로 상극이 되어...우주의 두끝처럼 벌어졌다...

아래 사진은 족첸 롱첸닝틱의 호법신 따큥 바르와이다...
그다지 말하고싶지 않은..도 ㄹ제 숙댄의 이름을 겁나 반복했으니...
그 기운을 중화시키기 위해...따큥 바르와를 여기에 놓는다...
교파적인 폐쇄성을 좋아하는 도 ㄹ제 숙댄과...
초교파적인 열린 수용성을 좋아하는 따큥 바르와를 한자리에 놓았으니...
이 지면이..상극이 부딪히는 보이지않는 전쟁터가 될지도 모른다...


세속신..도 ㄹ제 숙댄은 역사적으로...닝마파에게는 적의가 강했다...
현 달라이라마께서 닝마의 관정을 받자...
심한 적의감을 드러내고...갈구기 시작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
이것은 달라이라마의 심정고백이었다...
도 ㄹ제 숙댄 금지설이 이와 무관하지 않다....
``나 개인적으로는 걔가 착한것 같지 않더라...안 만나면 안되냐...``
하는 식으로 권유를 했다고 들었다...아버지의 마음으로 말이다...
이미 겔룩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도 ㄹ제 숙댄을 신봉하고있는 상황에서 말이다...
그것은 자식을 어머니에게서 떼어내는 것과 같았을 것이다...
그가 한것은...공식적인 금지가 아니었던 것으로 안다....권유에 가까웠다...
그러나...도 ㄹ제 숙댄으로 인해 달라이라마께서 시달린다 하자..
달라이라마를 일편단심 짝사랑하는 티벳인들은 도 ㄹ제숙댄을 얼른 집어치웠고...
도 ㄹ제 숙댄을 금지해야 한다는 외부의 항의가 거세진 것으로 안다...
달라이라마는 이 항의의 수위에 따라...조금씩 조치의 강도를 높혔다...
.....
닝마 전승자들은 도 ㄹ제 숙댄을 대체적으로 악신(惡神)으로 평가한다...
그것은 차별적으로 닝마전승에 대한  악의가 심했다는 것으로 받아들이면 될 것이다...
그것은 다시말하면...
도 ㄹ제 숙댄이 교파적인 반면...닝마전승의 성격이 초교파적이기 때문이라는 것이기도 하다...
세속적이고...편가르기 좋아하고...제 잘난 맛에 사는 사람에게는
도ㄹ제 숙댄이 맞고...부작용이 없으며...세속적인 관점에서 가피를 톡톡히 본다....
도 ㄹ제 숙댄은 부와 명예를 준다...
그러나 성질이 더럽다...
세속적이지 않고...가난해도 괜찮고..명예도 필요없고..두루 화합화는 사람에게는
도 ㄹ제숙댄은 부작용이 매우 심하다.... 시달린다...
5대 달라이라마..13대 달라이라마..14대 달라이라마가 그랬다....
14대 달라이라마는 그에게 시달렸다...
도 ㄹ제 숙댄이 걸핏하면 딴지를 걸어오는 것을 보았다...
매우 당혹스러운 말이다...
겔룩의 호법신이...겔룩의 가장 큰 어른을 갈궈..
...
나는 여기에 족첸 롱첸닝틱의 호법신을 하나 더 올린다...
어른을 갈군 댓가로...
혹은 도 ㄹ제 숙댄 이름을 겁나 불러준 댓가로...그에게 주는  선물이다...
아까꺼는 남자 호법신이었고... 이번에는 여자 호법신이다..
외도들의 사지를 사자후로 갈갈이 찢어버리는 예쁜 씽하무카다...
크아앙~~
....

도 ㄹ제 숙댄은 순정파다...혹은 보수파다..
다른 전승의 때가 탈까봐 매우 노심초사한다...
특히 닝마앞에서는 발광을 해버린다..
도 ㄹ제 숙댄에 귀의하고 관정을 받으면..서약을 하나 한다고 한다...
닝마의 책은 쳐다보지도 않기로....
이런 말도 있다...
이 거를 어기는 자는 죽여버린다고....
............

티벳에서..도 ㄹ제 숙댄으로 인한 이러한 혼란의 역사는 거의 400년이 되어간다..
이러한 갈등은..1970년 경에 다시 불거졌다...
어느 린포체가 쓴 `노란책`이라는 책 때문이었다...
거기에는 파봉카와 띠장이 들려주는 이야기가 들어있었다...
겔룩전승과 닝마전승을 함께 수행한자들이.. 도 ㄹ제 숙댄에 의해 살해당하는 이야기다...
거기에는 그렇게 살해당한 23명의 고위관리와 지위 높은 라마의 이름이 적혀있었다...
왜 지위높은 자들인가...?
지위높은자들은...대외적인 접촉의 가능성이 높고....
대외적으로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 자들이다...
그래서...그들은 자연스럽게 다양한 전승의 법을 받기 마련이다...
이러한 죽음이..도 ㄹ제 숙댄의 효과였는지....
도 ㄹ제 숙댄 효과라는 이름으로..중국 정부가 그린 그림이었는지는  알 수가 없다...
....
현 달라이라마는 `노란책`을 보았다...
이와 관련하여...그는 몇번 사적인 자리에서 자신의 의견을 털어놓았다..
아무래도..도 ㄹ제 숙댄 수행을 멈추는 것이 좋겠다고...
대중적이고 공식적인 자리에서 말한적은 없다..

그리고나서...1978년에는
도 ㄹ제 숙댄을 겔룩의 호법신으로 받드는 것에 대해 반대한다는 공식적인 의견을 내셨다...
달라이라마는 ...자신은 도 ㄹ제 숙댄을 수행하지 않겠다는 결정과 함께...
다른이들 역시...도 ㄹ제숙댄을 수행하지 말기를 권하였다...
모든 것은 자신의 신중한 선택이어야 한다는 말과 함께....
...
그가 이러한 결정을 내린 이유는 세가지였다..

다르마를 낮은 수준으로 떨어트리는 것...
교파적인 폐쇄성...
해롭다는 역사의 평가...

1996년 봄에..다시 이 문제를 강도높게 거론하셨다...
외부의 압력이 거세지고 있었기 때문이었다...다른 전승에서도 들고나섰다...
그는 관정을 주다 말고.. 예기치 않은 발언을 하였다...
``숙댄은 그 행동이 티벳의 인과에 해로운 악령이다...
앞으로는 도 ㄹ제 숙댄에 관한 관정을 주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스승과 제자의 관계를 좀먹고 있다...``
``이것은 잘못 받아들여진 것이고...사람들을 타락시키고 있다...
우리는 불자로서.. 3보에 귀의를 한다...
하지만..세속신에게 귀의하라고 한적은 없다....``
..
달라이라마가 도 ㄹ제 숙댄을 버리기로 선언한 것에 발을 맞추어...
게세 껠상 갸쪼는 그를 맹렬히 비난하기 시작했다...
13대 달라이라마에게 파봉카가 그랬듯이...
14대 달라이라마에게  게세 껠상 갸쪼는...검은 그림자를 자처하였던 것 같다...
그는 달라이라마의 어두운 그림자를 창조하는 사람이다...
...............

갈등이 고조되고...
1997년에는 도 ㄹ제 숙댄 단체에서 달라이라마의 세 측근을 살해하는 일이 일어났다...
롭쌍 갸쪼를 포함한 세 스님의 몸은..난도질이 되었다...
분노의 칼부림이 무차별하게 여기에 가해졌다...
몸을 갈갈이 찢었으니...제대로 능지처참(陵遲妻斬)이 되었다...
그러나 범인은...중국정부의 보호를 받고있다...
인도경찰은..두 범인에 대해 체포영장을 발부하였으나...
그 이상 할 수 있는 것이 없었으며...
범인은 버젓이 거리를 활보하고...도 ㄹ제 숙댄에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
롭쌍 갸쪼의 제자가 한 말에 따르면...
그의 스승은 살해되기 전에도...죽을고비를 몇번이나 넘겼다고 했다...
그러나 그는 경호를 거부하였다...
도 ㄹ제 숙댄 단체는 살해 혐의를 부인하였다...
종교를 운운하는 자가 어찌 그런 일을 할 수 있겠냐고....

2008년에는 서양에 도ㄹ제 숙댄 단체를 세우고...달라이라마에 반대하는 운동을 펼쳤다...
여러개의 도 ㄹ제숙댄 단체를 조직하고...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국제적인 미디어를 통해..달라이라마를 전혀 다른사람으로 그려가기 시작했다...
그리고...게세 껠상 갸쪼는  자신의 입을 통해...
도 ㄹ제 숙댄은 쫑카빠의 현신이고...
파봉카는 쫑카빠의 환생자로 온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진실은 알기 어려우나...
그 환생자가 겔룩의 다르마만을 지독히 사랑하고...
다른 전승의 다르마를 맹렬히 비난하고 파괴하는존재임에는 틀림이 없다...
...
서양에 있는 도 ㄹ제 숙댄 단체의 배후에는 신까담전승이 있다...
그리고 신까담의 배후에는 중국 공산당(共産黨)이 있다...
중국은 이들을 법으로부터 지켜주며...
전세계 도 ㄹ제 숙댄 단체의 무탈한 활동을 위해.. 막대한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
서양의 도ㄹ제숙댄 단체는 달라이라마가 가는 곳마다 따라가면서 그를 비판하였다...
달라이라마가 수행의 자유를 가로막는다..
그는 위선자다...
국민들을 박해하고 있다...
보이는거와 다르게 아주 나쁜 놈이다... 등등
동시에 그들은 대중들을 향해...
도 ㄹ제 숙댄은 사람들에게 자애와 평화 비민을 심어주기 위한 기도일 뿐이다라고 하였다...
....
이즈음...
달라이라마는 BBC 방송에서...
자신은 그들의 행위를 금지시키지 않았으며...
다만...도 ㄹ제숙댄은 본성이 불교와는 거리가 있으므로...
자신은 그 수행을 그만두었다고 했다...
모든 결정은 개인에게 달려있다고도 하였다...
.............

수많은 역사의 증인들은...도 ㄹ제 숙댄은 해롭다고 평가하였다...
역대 달라이라마가 그랬고...
판첸라마가 그랬고...
종사 ㄹ켄쩨 최끼 로되가 그랬고...
까ㄹ마빠가 그랬다...
그리고 역사는 그에 대해 그다지 신경쓰지 않았다....
파봉카에 의해... 겔룩의 정신이..도 ㄹ제숙댄에 보편적으로 귀의하기 전까지는 말이다...
그것은.. 외부의 다른전승에도 영향을 끼치기 시작했으므로...
문제의 심각성이 드러났다 할 수 있다...
..............

5대달라이라마는 겔룩의 토대 위에 닝마의 다르마를 수용하고자 하였다...
두 전승의 다르마수행을 함께 수행했을 뿐 아니라...
닝마전승을 다시 역사의 무대 위로 올리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 일로 인해...5대달라이라마는 겔룩의 보수 세력으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남갤사원에서..현 14대 달라이라마가 빠드마삼바바에 대한 헌신을 독려했을 때..
이와 같은 현상이 발작처럼 다시 일어났다....
이러한 상황에서...소위 `노란책`이 출간이 된 것이다...
달라이라마를 타겟으로 한 것이다...
특히 파봉카는 리메를 죽도록 미워하였다...
죽도록 미워하는 마음은 곧 도 ㄹ제 숙댄의 마음이었다...
그는 도 ㄹ제 숙댄의 가피를 제대로 받았으므로...
그 존재에 제대로 빙의된 모습을 보여주었다...
파봉카의 제자들은 닝마사원을 부수고...겔룩사원으로 바꾸기도 하고...
빠드마삼바바의 상을 부수기도 했다...
파봉카에게 철천지 원수는 잠양 켄쩨 왕뽀와 잠괸 꽁뛸 로되타예..빠뛸 린포체였다....
가는곳마다...배타적인 교파주의를 불태우고 있었기 때문이다...

누가 작성을 했는지는 몰라도..
아래 그림의 목록은...도 ㄹ제 숙덴 집단이 가장 싫어하는 사람들의 이름이다....
여기에는 직메링빠를 위시해서...
잠양 켄쩨왕뽀..촉규 ㄹ링빠..잠괸꽁뛸 로되 타예...
종사 ㄹ켄쩨 최끼 로되...딜고켄쩨 리포체...뛸꾸 우ㄹ겐..
그리고...촉니 린포체..밍규ㄹ린포체도 여기에 끼어있다...
도 ㄹ제 숙덴의 가피를 받고저 하는 자는....반드시 피해야 하는 명단이다...
...................

폐쇄성과 포용성...
다르마의 근본은 포용성이다...
타락이 오면.. 폐쇄성이 나타난다...
시간이라는 환영은...
세상이 포용과 폐쇄라는 두 동작으로 춤추게 춘다....
세상이 폐쇄성을 강하게 드러낼 때...보살은 그것을 균형잡으려 한다....

5대달라이라마 이후에...
겔룩집단은 폐쇄성을 드러내었다...
13대 달라이라마의 포용정책으로 저울의 양 추는 다시 팽팽해졌으나...
파봉카는 다시...도 ㄹ제 속댄의 힘으로 저울을 폐쇄쪽으로 기울게 했다...
13대 달라이라마의 오픈 정책으로...
동부티벳에서는 리메운동이 들불처럼 번지기 시작했지만...
파봉카는...도 ㄹ제 속댄의 물로 그 불을 끄기 시작했다...
13대 달라이라마께서 열반하시자..
파봉카는 기다렸다는 듯이..다른 전승의 활동을 억압하고 공격하고 착취하였다...
14대 달라이라마가 다른 전승을 포용하고...
특히 닝마에 개입하기 시작하자...
도 ㄹ제 속댄은 다시 울부짓기 시작했고...
도 ㄹ제 속댄의 편협한 마음을 세상에 지적하고.. 그 존재를 부정하자...
달라이라마를 무차별 공격하기 시작했다...
...
이런 상황에서...
중국정부는 도 ㄹ제 속댄 현상에서 해법을 발견하였던 것 같다..
도 ㄹ제숙댄 현상에...
어느순간부터.. 중국공산당이 개입하고 있었다....
그러나 정확히 언제부터였는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종교는 아편(阿片)이라는 정치적 선언 이후...
중국은 별안간 도 ㄹ제 숙댄이라는 다른 도구를 쓰기 시작했다...
티벳의 정체성을 부수기 위한 경이로운 드라마로서 말이다...
부수고 죽이고 없애는 것보다..적어도 이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보았는지도 모른다...
그렇지 않으면..이유없이 노선을 바꾸지는 않았으리라...
중국이 티벳에 사원을 짓게하고.. 종교행위를 허용하기 시작한 것이 이때쯤이다...
분명...도 ㄹ제숙댄을 도구로 쓰기 시작한 시점과...
티벳의 종교문화에 대한 햇볕정책은 서로 정확히 맞물린다...
중국정부는 어용(御用) 판첸라마를 자리에 앉혔다..
진짜 판첸라마는.. 5세때에 잡혀가서 어떻게 되었는지 알 수 없다...
어용 판첸라마는 도 ㄹ제 숙댄 상을 배경으로 앉아있다..
두 존재가 하나로 교차되는 모습으로 대중들에게 어필되고 있다...


달라이라마와 판첸라마는 힘의 두 축이다...
적어도 중국의 입장에서는 그렇다..
중국정부는 그것을 이용하여...
달라이라마에 대한 대립구도를 만들려 한다...
도 ㄹ제 숙댄 단체의 목적에는 이렇게 명시되어 있다...
우리는.. 달라이라마가 모든이들이 생각하는것처럼 훌륭한 사람이 아니라..
사악한 사람이라는 것을 세상에 알리기 위해 노력한다...
아래 사진은 마오쩌뚱이 두 라마를 만났을 때 찍은 사진이다...
...


중국은 티벳땅에 사원을 짓고있지만..
그들이 원하는 것은....정통성을 가지고 있는 티벳의 다르마 전승을 옹호하자는 것이 아니다...
도 ㄹ제 숙댄의 배타적이고 폐쇄적인 가피로...
상호의존적이고 밖으로 열려있는 티벳의 다른 전승들을 해체시키고...
모든 사원들을 도 ㄹ제숙댄의 거처로 만든 다음에는...
도 ㄹ제숙댄이 가지고 있는 반목과 대립이라는 가피의 꽃비를 흠뻑 맞아..
티벳의 정신이 스스로 붕괴되기를 바라고 있을 것이다...
이 과정에서 그들이 파멸시키려는 자는 양쪽 모두이다...
도 ㄹ제 숙덴에 참여하는자...
도 ㄹ제 숙댄을 거부하는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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